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주시, 시민기록활동가 집중과정 성과공유회 개최

등록일 2021년11월26일 09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포스터 (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오는 12월 3일 오후 2시 동부창고 34동 다목적홀에서 ‘2021 청주 시민 기록활동가 양성 집중과정 수료식 및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2020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시민 기록활동가 양성과정'은 기존의 기관 주도의 주입식 문화 활동에서 벗어나, 시민이 직접 청주의 기록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시민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청주시민과 청주시 소재 학생과 직장인 등 5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신규 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더욱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진행한 이번 집중 과정은 7월에 개강해 12월까지 약 5개월에 걸쳐 지역아카이브에 대한 이해, 시민 기록활동가의 역할, 지역·마을·공동체 아카이브 방법론, 기록화 방법(구술, 인터뷰, 수집), 마을 아카이빙 실습 등 14회 강좌, 10회 현장실습을 진행했으며,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단계별 교육으로 운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주요 실습 내용으로는 지역의 문화 인물에 대한 구술채록을 진행한 ‘청주인 아카이브’와 청주의 특색 있는 마을을 선정해 기록화한 ‘마을 아카이빙’이 있다.

 

특히 4개 마을의(가덕면 인차리·내암리, 옥산면 소로리, 내수읍 비중리) 아카이빙은 교육생들이 직접 사라지는 마을의 옛 모습을 담은 사진과 기록을 직접 수집하고 마을 주민에 대한 구술채록을 직접 실시한 활동으로 청주의 역사를 시민이 작성하는 시민 주도의 기록문화 활동의 첫 발을 내딛었다는 의미가 있다.

 

시 관계자는 "팀별 진행한 다양한 마을 기록화 활동에 대한 성과발표를 통해 대상지 마을 주민들과 참여자, 기록활동가에 대한 전 과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며 “이번 집중과정 수료자는 주체적인 시민기록활동가로서 향후 기록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핵심 인력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이는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의 큰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 날 성과공유회는 유튜브 ‘문화도시청주’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로 동시 진행되며, 현장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12월 1일까지 청주시기록관(☏043-201-0755)으로 전화 신청이 가능하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