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영동군, 사료작물수확기 운영으로 축산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

등록일 2023년08월14일 12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사료작물수확기(사진출처 : 영동군청)

 

충북 영동군이 맞춤형 농업기계 임대사업으로 농촌의 어려움을 덜고 있다.

 

영동군 농업기술센터는 지역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사료작물수확기를 임대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축산농가에서는 고품질의 조사료를 생산하기 위해 사료용 옥수수, 수단그라스 등의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이를 장기간 보관하기 위하여 곤포사일리지를 생산한다.

 

사료작물수확기는 옥수수, 수단그라스 등을 수확하는 장비로써 다즙질사료인 사일리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 장비이다.

 

축산 경영비의 대부분이 사료비로 지출되는 만큼 사료작물 확대 재배로 조사료 생산량을 증대하는 것이 경영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에 도움이 된다.

 

이에 군은 조사료 생산·이용을 활성화해 생산비 절감 및 양질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고 지역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사료수확기 임대 사업을 추진중이다.

 

군은 2013년부터 사료작물수확기를 구입하고 장비운영자들과 협약을 맺어 지난달 2일부터 축산농가의 신청을 받았다. 지난달 31일 본격 가동을 시작해 오는 9월 말까지 두달간 운영할 계획이다.

 

전문 운영자가 직접 작업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적기 수확과 생산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작업 운영은 △사료작물수확기 △랩피복기 △트랙터 3대를 비롯하여 운송차량 대형 2대, 소형 1대 등 총 3인이 한 팀으로 운영된다.

 

지난해에는 관내 45농가 80헥타르의 사료작물을 수확하는 등 작업의 효과가 좋고 사업의 이점이 많아 관내 한우와 젖소 사육농가들의 관심과 요청이 날로 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료작물수확기를 많이 이용하여 축산농가의 노동력 절감 및 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대관련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043-740-5551~4)으로 문의하면 된다. △영동본소(영동읍 부용리) △남부(매곡면 노천리) △서부(학산면 서산리)의 3개소 임대사업장에서 52종 603대의 농기계를 대여하고 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김수경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