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주시보건소, 마약 근절에 한발 더 앞장서

등록일 2023년06월26일 16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청주시보건소 마약 근절에 한발 더 앞장서(사진출처 : 청주시청)

 

청주시 보건소는 6월 26일 ‘세계 마약퇴치의 날’을 맞아 마약류 퇴치 집중 홍보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우리 사회 마약 중독자와 마약 거래 범위가 늘어나면서 그로 인한 폐해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불법 마약류 근절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함이다.

 

▶ 관련 단체 합동 캠페인 실시

 

청주시 보건소는 26일부터 오는 30일까지 5일간 집중 홍보 기간을 운영한다. 그 시작으로 26일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일원에서 청주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충청북도, 마약퇴치운동본부 충북지부와 함께 합동 캠페인을 펼쳤다.

 

시민들에게 마약 중독 예방 및 약물 오·남용의 예방, 올바른 의약품 복용방법 등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약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 마약용 양귀비 재배, 형사처벌 대상으로 주의

 

매년 4월-7월이 되면 보건소에는 경찰의 방문이 잦아진다. 불법으로 재배된 양귀비를 폐기 요청하기 위해서다. 올해도 여지없이 많은 양귀비가 적발돼 폐기되고 있다.

 

예전에는 시골에서 종종 잎으로 쌈을 싸 먹거나 배앓이를 할 때 비상약으로 양귀비를 사용해왔으나,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한 만큼 양귀비 재배 또한 관용적으로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마약용 양귀비를 재배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없어서는 안 될 의료용 마약류, 올바르게 사용하기

 

최근 ‘좀비 마약’으로 알려진 ‘펜타닐’은 극심한 고통을 겪는 말기 암 환자나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환자 등에게는 생활을 유지하게 해주는 약이다.

 

또한 ‘프로포폴’은 다른 마취제들에 비해 작용 시간이 빠르고 회복 부작용이 없는 장점을 가진 마취제이다. 그 밖에도 수많은 의료용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이 널리 쓰이고 있다.

 

무조건 사용을 금할 수는 없는 만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마약류가 오·남용되지 않도록 의료기관을 엄격하게 감시하고 있다.

 

또한,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제공해 환자 본인이 의료기관·약국에서 투약(조제)받은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을 확인해 스스로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서비스 홈페이지(data.nims.or.kr)를 이용하거나 ▲‘마약류 안전정보 도우미’앱(APP)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 ‘청주시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 제정

 

지난 6월 9일 청주시 의회에서는 ‘청주시 마약류 및 유해 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가 제정됐다.

 

전국적으로 마약·유해 약물 문제가 심각해지자 무분별한 오·남용을 막는데 필요한 정책 지원을 위해 조례를 제정한 것이다.

 

조례는 시장이 마약류와 유해 약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제도와 여건을 조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청주시 보건소는 다양한 예방 활동 및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확대해 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우리 사회 마약 유통과 소비가 전반적으로 확산하면서 그로 인한 폐해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시민들의 마약류 근절을 위한 관심이 절실하고 그 홍보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김수경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