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옥천군, 농사짓기 전 무료로 토양검사 받으세요!

등록일 2023년04월10일 09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토양검정 모습(사진출처 : 옥천군청)

 

충북 옥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토양검정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양이온, 전기전도도(EC) 등을 측정하여, 시비처방서를 발급함으로써 적정 시비량을 제공한다. 그 외 추가로 토양 중금속 검사도 신청할 수 있다.

 

토양검정을 원하는 농가는 필지당 5∼6개 지점의 토양에서 가볍게 표토를 걷어내고 논,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정도 토양시료채취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친환경종합분석센터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토양시료채취봉투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한다.

 

토양검정은 관내 농업인이면 연중 누구나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다. 토양검정 후 시비처방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며 시비처방서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유병목 작물환경팀장은 “재배하고 있는 토양특성을 알고 싶은 농가 또는 친환경농산물 인증 희망농가에서는 분석결과를 활용해 시비계획을 세울 수 있어 과학적인 토양관리를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양분석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옥천군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작물환경팀(043-730-4944)으로 하면된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김수경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