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해화두 그래픽 자료 (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시는 2022년 새해 화두로 “함께 한 걸음”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청주시는 앞서 민선7기 1년차에는 시민의 마음을 한데 모아 미래로 나아가자는 의지를 담은 “동심만리(同心萬里)”를, 2년차에는 시민과 더불어 즐거움을 함께 한다는 의미를 담은 “여민동락(與民同樂)”을, 3년차에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상생을 강조한 “다시 함께”를 선정한 바 있다. 한편 내년에는, 민선7기 시정운영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연속성을 고려하면서 협치와 포용, 안심도시 조성이라는 시정가치를 잘 담아내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를 드러내는 문구를 화두로 선정했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어려운 사자성어 대신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에도 편한 순우리말로 정한 것이 특징이다.
청주시의 새해 화두는 ‘함께 웃는 청주’라는 시정목표를 통해 늘 강조해오던 대로, 소외되는 이 없이 시민 모두를 포용하는 동시에 함께함으로 이뤄냈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전환의 시대에도 중단없이 함께 따뜻한 관계가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청주시의 지향과 의지를 담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시대 상황 속에서 지지와 응원, 연결과 협치와 같은 관계에 대한 열망이 더욱 간절해진 상황과도 맞닿아 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시간 서로를 응원하고 지지했던 ‘함께한 걸음’이 모여 작은 기적을 이뤄냈던 것처럼, 앞으로 맞게 될 변혁의 시대에도 쉬지 않고 내처 걷는 ‘한걸음’을 어깨 겯고 함께 걸어 행복한 일상의 기적을 이어나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같이 쓰일 수 있는 사자성어로 “만심동행(萬또는滿心同行)”도 함께 선정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