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로 군청 누리집에서 민원 사무편람을 확인하는 모습(사진출처 : 보은군청)
보은군은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소통 행정을 위해 민원 사무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2024년 민원 사무편람’을 정비했다고 17일 밝혔다.
군은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민원 사무를 민원인이 사전에 쉽게 정리해서 볼 수 있도록 △관련 법령 △처리부서 △구비서류 △처리 절차 △신청 서식 등의 정보를 담은 민원 사무편람을 분기별로 정비해 운영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정비 작업으로 11종의 편람의 법령 및 신청 서식 등을 수정하고 ‘구급차의 차령연장 신청의 연기 신청’에 관한 민원 사무를 신규 발굴 추가하는 등 총 166종의 민원 사무를 정비했다.
정비된 민원 사무편람은 복잡하고 어려운 민원 사무를 군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은군청 누리집(www.boeun.go.kr)에 민원 사무편람을 게시하고, 군 산하 전 공무원에게 공유해 민원 접수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김형신 군 민원여권팀장은 “민원 사무편람은 민원인들이 편리하게 민원 접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인 만큼 정기적으로 다양한 민원 편람을 발굴 및 정비해 군민들이 민원 접수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