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시, 2023년 수출베스트 기업 육성!! 전방위적 수출지원(사진출처 : 청주시청)
청주시가 2023년 전방위적 글로벌 수출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기업 맞춤형 수출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023년 청주시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을 통해 60여개 중소수출기업대상으로 6억원을 지원한다.
수출시장 진입부터 판로다변화까지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제공으로 내수기업의 수출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 수출역량강화 지원사업
해외시장 신규진입이 필요한 기업의 수출역량 기반구축을 위해 전년도 수출실적이 10만달러 미만의 수출내수기업 30개사를 중점 지원한다.
해외진출에 필수적인 제품‧기술의 수출컨설팅, 해외시장조사, 글로벌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수출패키지 제작, 해외정보와 전략제공을 위한 수출아카데미, 해외규격인증 획득 등을 지원한다.
불안정한 무역환경에서 기업부담을 완화하고 수출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 해외시장개척 지원사업
내수기반을 갖추고 수출준비 단계가 이행된 전년도 수출 100만 달러 미만인 수출유망기업 20개사를 대상으로 한다.
기업특성을 고려해 글로벌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글로벌 이마켓을 활용한 해외광고, 수출에 필요한 규격인증(481개)을 위한 해외인증획득 등의 사업을 지원한다.
시장규모가 크고 지속적 성과창출이 가능한 수출지역을 공략해 지역 우수제품의 해외전략시장 진출 활성화를 도모하고 수출판로를 확대해 수출성과를 제고하고자 한다.
▶ 해외판로 다변화 지원사업
수출역량을 구축한 기업들이 견고한 수출성장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전년도 수출 500만달러 미만의 기업 10개사를 대상으로 중ㆍ장기적 수출지원체계를 마련한다.
해외전시회 참가,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참가, 무역사절단 참가, 수출컨설팅 지원, 해외물류비 지원 등으로 성장단계별 종합적 연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수혜기업의 지속적인 성과측정과 사업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한 사업운영의 정보교류 자리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의 참가업체 모집과 선정은 2월부터 시작된다.
자세한 사항은 기업투자지원과(☎201-1442)와 충북기업진흥원(☎230-97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2023년에도 전세계적으로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 향후 수출상황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출역량강화 및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수출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