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산 오가닉월드 (사진출처: 충청북도)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조직위는 오는 10월 16일까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기반으로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기반 온라인 엑스포를 운영한다.
엑스포 조직위는 지난 6월 2일 ‘괴산 오가닉월드(Goesan Organic World)’ 맵을 오픈했으며 세계 각국에서 매일 1,000명정도 이를 방문하여 온라인 엑스포를 즐기고 있다.
메타버스 온라인 엑스포는 가상공간에서 ‘괴산 오가닉월드’를 방문하는 관람객이 아바타를 통해 유기농의 의미를 보며 엑스포를 관람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맵은 ①유기농의 가치를 전달하는 유기농관 ②점프게임을 통해 탄소중립을 재미있게 실천하는 탄소중립나무 ③다양한 유기농 먹을거리와 제품을 선보이는 농유기농마켓 ④유기농관련 퀴즈를 풀며 미로게임하는 유기농 파머컬처 미로 ⑤유저들 간 유기농 소통공간인 유기농행복박스 광장 ⑥괴산의 대표농산물인 옥수수, 배추, 고추를 선보이는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메타버스 온라인 엑스포를 즐기면서 엑스포 슬로건인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을 찾아 인증샷을 6월 26일까지 본인의 제페토 피드에 업로드하면 6월 30일에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5,000원 상당의 모바일 편의점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괴산 오가닉월드’에 접속하는 방법은 구글 플레이나 애플 스토어에서 제페토 어플을 내려받아 설치한 뒤 개성에 맞는 캐릭터 만들어 은미래(2022organicexpo) 계정에 팔로우 하고 제페토에서 ‘오가닉월드’를 검색해 접속하면 된다.
※ 제페토 이용객 : 2억명
- 10대 이하 51%, 20대 24%, 30대 14%, 40대 7%, 50대 이상 4%
메타버스는 최근 10대 등 청소년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앞으로 비대면엑스포는 메타버스를 통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는 ‘메타버스 온라인엑스포를 통해 비대면 엑스포의 지표를 제공하고자하며 10대 등 미래세대가 유기농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유기농을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온라인엑스포 관람객이 행사기간 중(9. 30. ~ 10. 16.) 엑스포장 방문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