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집 포스터 (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오는 4월 21일(목)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청주시 전역에서 누구나,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는 환경정화 활동 쓰레기‘줍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줍깅’이란 스웨덴어의 줍다(plocka up)와 영어단어 달리기(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을 우리말로 만든 것으로, 걷거나 뛰면서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번 ‘줍깅’은 지구의 날(4. 22.)을 맞이해 지구를 생각하고 쓰레기 없는 청주시를 만드는데 시민 각자가 자발적으로 주변 환경을 정화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시민 모두의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을 홍보하기 위해 계획됐다.
또 같은 시각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는 쓰레기 줄이기 청주시민네트워크를 발족하고 관련 기관·단체들이 실천을 다짐하는 협약식을 진행하며, 행사 중간 ‘줍깅’에 참여하는 시민들과 온라인(zoom)으로 소통하며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줍깅’ 참여방법은 세 명이상 모여서 온라인으로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구글 링크 : https://url.kr/up7nab),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새활용시민센터(☎043-217-6600, E-mail. cucc2019@naver.com)로 문의하면 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기관, 단체 위주의 환경정화활동은 한계가 있으나, 시민이 자발적으로 내 주변 환경정화에 앞장서면 청주시 전역이 내 집처럼 깨끗해질 것”이라며, “건강도 챙기고 지구도 챙기는 이번 ‘줍깅’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