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도시동업박람회 모습 (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시농업기술센터가 오는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제1회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를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유기농복합단지에서 개최한다.
2020년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미뤄왔던 도시농업박람회가 ‘생명문화도시 청주! 농업을 만나다!’를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을 통한 공동체 문화 확산으로 건전한 시민문화를 조성하고 도시와 농업의 만남, 도시농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제1회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 및 학술행사를 운영하고, 각종 도시·치유 농업전시, 기능성 텃밭, 아이디어 정원 그리고 다양한 체험 행사 등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가 도시민들에게는 정서적 힐링과 농업인들에게는 도시농업에 대한 가능성의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1회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될 예정이고, 박람회를 오프라인과 더불어 온라인으로 운영해, 시민들이 코로나 19 걱정 없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청주시는 2019년 관람객 21만 명이 방문한 ‘제8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해 다양한 도시농업 관련 체험행사와 정보를 소개하고 맞춤형 기능성 텃밭, 옥상정원, 그린오피스 등 실천 가능한 모델을 제시해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