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주시,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 ‘의료기관 안내’가 문의 많아

등록일 2022년02월15일 09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청주시 전경(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시는 지난 10일 운영을 시작한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에 14일 오전 9시까지 769건의 상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상담 전화 총 769건 중 행정상담은 425건(55.3%), 의료상담은 344건(44.7%)이었으며 시는 이 중 의료상담 문의전화에 대해서는 동네 병의원 또는 재택관리병원으로 연결해줬다.

 

상담 내용은 발열 등 증상으로 인한 의료기관 안내, 치료 및 약 처방 문의가 가장 많았고 가족 확진으로 인한 PCR 검사 여부, 확진자 및 동거가족 격리기간 문의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상담 문의는 주간 시간인 오전 9시 ~ 오후 6시 사이 557건 접수되었으며 그중에도 오전 9시~12시 사이가 274건으로 가장 많았다. 야간인 오후 6시 ~ 12시 138건, 심야시간인 0시~9시 74건을 차지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재택치료 개편으로 모니터링 없이 스스로 관리하는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는 재택치료 중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24시간 언제든 상담센터(☎1588-1650)로 전화해달라”며 “재택치료의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가장 문의가 많았던 주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재택치료자는 증상이 있는 경우 비대면 진료를 어떻게 받나?

 

▲ 치료가 필요한 경우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비대면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처방이 필요한 경우는 비대면 진료 가능 의료기관에 전화 상담처방 후 조제된 약을 배송받거나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약 수령 할 수 있습니다.

야간 상담 및 처방이 필요한 경우는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1588-1650)에 전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약국 등 확인 가능)

 

2. 확진자 및 함께 격리한 가족의 격리기간은 며칠인가?

 

종력과 관계없이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입니다. 확진자의 동거가족으로 자가격리자의 경우도 7일입니다.(자가격리자는 해제 전 PCR검사 1회 필요)

 

3. 동거가족이 확진되었는데 PCR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확진자의 동거가족은 접종 완료자, 미완료자 상관없이 PCR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가까운 보건소나 호흡기클리닉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확진자 동거가족이어서 검사가 필요하다는 문자를 보여주셔야 합니다.

 

4. 같이 식사한 친구가 확진된 경우 PCR 검사 가능한가?

▲ 동거가족, 감염취약시설 3종(요양기관, 정신건강시설, 장애인시설) 외에 직장동료, 친구는 자가격리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신속항원검사를 한 후에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가 가능합니다.

 

5. 확진자 동거가족이 예방접종완료자*인데 외출 가능한가?

*접종완료자(3차 예방접종 완료자, 2차 예방접종 90일 안 지난 자)

▲ 수동감시자(7일)로 일상생활(KF 94의 마스크 사용)은 가능하나,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식당, 다중이용시설(수영장, 운동)은 사용 불가능합니다. 수동감시 6일차에 보건소 방문하여 PCR 2차 검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6. 격리해제통지서, 격리통지서는 어디서 발급 가능한가?

▲ 격리해제통지서는 관할 지역 보건소 방문 또는 인터넷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신분증 지참) 또는 격리해제 1주일 후 coov앱에 완치자 등록되어 방역패스로 이용가능합니다.

격리통지서는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