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비타민 함량 우수 쌀눈 첨가 가공품 기술 개발

충북농기원, 쌀눈 첨가 양갱, 스프레드 제조방법 특허 출원

등록일 2018년07월30일 09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쌀 소비 촉진의 일환으로 쌀눈을 이용한 가공품을 개발하여 지난달 29일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식생활의 서구화, 먹거리 다양화로 밥쌀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쌀 재고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미의 경우 건강한 이미지는 있으나 껄끄럽고, 소화가 잘 안되며 보기에도 좋지 않아 도정작업을 통해 쌀눈이 많이 떨어져 나간 쌀이 여전히 많이 소비되고 있다. 쌀은 영양소가 대부분 쌀눈에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B 등의 다양한 비타민류, 가바 및 섬유질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어 먹지 않고 버리기엔 아까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대부분 미강과 섞여서 퇴비 등으로 쓰이는 것이 쌀눈 소비의 실정이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에서는 17년부터 쌀 소비 촉진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그중 쌀눈을 첨가하여 스프레드와 양갱을 제조하였을 때 비타민 E 함량이 넣지 않은 대조구에 비해 최대 5배 이상 증가하였고, 항산화활성 등의 생리활성이 좋아진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쌀눈 양갱의 경우 단맛을 감소하고 씹힘성은 좋아졌고, 잼처럼 빵에 발라먹는 쌀눈 스프레드의 경우 땅콩과 더불어 쌀눈 첨가로 고단백 식품 섭취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쌀눈 가공품의 경우 다양한 가공업체에 기술이전이 가능하며 본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도유 특허기술을 도 농업기술원 홈페이지(http://ares.chungbuk.go.kr)에 개시하였고, 기술이전을 희망하는 업체들은 소정의 조건을 확인 후 기술이전을 받을 수 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