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상당산성 자연마당 사업지 내 조선후기 연못‘사하지’등 확인

등록일 2019년10월22일 09시4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상당산성 전체사진 (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시가 지난해 12월부터 추진 중인 상당산성 자연마당 조성사업지 내에서 조선 후기 연못으로 추정되는‘사하지’등 연못 2곳과 승군향고(僧軍餉庫, 승려들이 조직한 군대의 양식창고) 터의 위치가 확인됐다.

 

이번 문화재 조사를 추진한 충청북도 문화재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본 사업지를‘상당산성도(上黨山城圖)’에서 살펴보면 조사지역 중단부 일대에 연못이 그려져 있고, 이 지역에서 북쪽으로는 구룡사가 있어 이 일대가‘호서읍지(湖西邑誌)’에 기록된 사하지(寺下池)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현재 방죽과 인접한 동쪽 하단부가 상대적으로 깊은 지형을 이루고 있어 이곳도 연못으로 추정된다.

 

또한 대상지 내에서 확인된 건물지는 승창(僧倉)으로 추정되며, 내부에서 다량의 조선 후기 기와편이 출토돼 상당산성의 오랜 역사를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시는 당초 계획했던 습지 위치를 사하지 및 동쪽 하단부의 연못 추정지에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하고, 승군향고터는 추후 발굴 조사를 위해 우선 보존 조치토록 했다.

 

시 관계자는“시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역사·생태문화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