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주 농수산물도매시장 옥산면으로 이전 확정

등록일 2019년10월10일 09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농수산물도매시장 조감도 (사진출처: 충북도청)

 

충북도는 8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에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이 선정 됐다.

 

이에따라 청주시는 2025년까지 사업비 1,036억원을 투입해 기존 흥덕구 봉명동에서 흥덕구 옥산면으로 151,000㎡ 부지에 경매장과 선별장, 저온저장고, 편의시설, 주차장 등을 새로 건립할 계획이다. 이는 기존 도매시장 대비 3배이상 넓다.

 

청주 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88년 개설되어 충청권 농수산물유통의 허브 역할을 하는 등 대표적 공영도매시장이다.

 

하지만 개장 30여년이 지나면서 시설물 노후화 및 공간 협소로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고, 처리물량도 건설당시 2만톤 규모였으나 최근 10만톤 이상으로 도매시장 처리능력이 한계에 도달하여 시설현대화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그러나 도매시장 이전에 막대한 사업비 소요 등 재원 조달의 어려움이 있어 충북도와 청주시는 해결책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청주시는 국비 지원을 통해 도매시장 이전사업을 추진하고자 지난 6월에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였고,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거쳐 도매시장 현대화의 필요성이 인정돼 10월 8일 시설현대화 사업자로 최종 선정되었다.

 

향후 국비예산이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5개년에 걸쳐 청주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사업이 추진 될 계획이다. 물류시설 확충 등 환경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충청권 농수산물 유통의 중심지로서 기능을 확대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