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2019 대한민국 독서대전 오는 30일부터 열려

등록일 2019년07월29일 09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이철수 판화가의 작품 ‘다 채워지지 않은 책꽂이’를 모티브로 해 ‘관람객과 함께 채워가는 독서대전’ 의미를 부각 (사진출처: 청주시)

 

제6회 2019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청주예술의전당 일원에서 열린다.

 

청주시는 지난 3월 문체부로부터 올해의 책의 도시로 지정받고, 독서대전 TF팀을 꾸려 축제를 준비해 왔다.

 

독서문화진흥법 제12조에는 ‘국가는 국민의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독서의 달 행사를 개최해야 한다’라고 독서행사를 국가와 지자체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독서의 달을 맞아 전국의 도서관과 서점, 문화공간에서 다양하게 펼쳐지는 독서 향연에 문을 여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 독서대전’이다.

 

청주시는 직지와 교육 문화의 도시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3수 끝에 올해 유치에 성공했다. 역대 처음으로 지역 인사가 총감독이 돼 지역의 문화적 역량을 모으고 엮어 그 어느 때보다 화합과 지역 특색을 잘 담은 행사를 준비 중이다.

 

청주시가 정한 이번 독서대전의 주제는‘책을 넘어’로, 독서 인구가 줄고 있지만 다양한 채널로 읽기 형식이 다양화되는 것을 담을 수 있는 확장된 의미의 독서를 이번 행사를 통해 펼쳐내고자 함이다.

 

행사 공식 포스터도 이철수의 ‘다 채워지지 않은 책꽂이’를 모티브로 해 관람객과 함께 채워가는 독서대전의 의미를 담았고, 영상 포스터로 만든 것 또한 미디어 아티스트 티안(Tahn)의 ‘책가도, 구두와 가방’작품을 활용해 일상 속에 녹아 든 독서를 표현했다. 전국 각계의 문화 관계자가 모인 독서대전 추진협의회에서도 이번 포스터의 예술성을 높이 평가해 특색 있는 포스터라는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책을 넘어’주제는 다시 여러 분야로 세분화된다.

먼저‘책을 넘어 생각하다’라는 타이틀 아래 학술 토론 포럼 7개가 있으며,‘책을 넘어 교감하다’라는 타이틀로는 이념을 넘어선 북한 책 전시, 시공 초월을 주제로 한 특별전시 등이 있다.

‘책을 넘어 창조하다’라는 타이틀로는 각종 체험부스와 출판사들의 다채로운 홍보부스가 준비된다.

‘책을 넘어 노래하다’라는 타이틀로는 모든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준비해 가족 단위 참여자에게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하게 된다.

독서대전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작가와의 만남도 ‘책을 넘어 대화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데, 작가 26명이 우리 한반도의 현 상황과 시대적 맥락을 키워드로 청주에서 전국의 독자들을 만나게 된다. 그림책 작가 6인은 작가의 방에 상주하며 보다 친밀하게 시민들을 만나게 된다.

 

여섯 번째를 맞는 이번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사람들과 함께 준비하고, 함께 기다리는 독서대전이 될 것이다. 독서라는 행위 자체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고 자발적인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함께 하지 않는 독서대전은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청주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올해 대한민국 독서대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주최 측에서는 독서동아리에 관심이 많은 작가를 선택하고 시민들이 직접 작가 강연 행사를 주관하도록 했으며, 5개 분야에서 시민기획단을 모집하고, 함께 행사를 기획하고 구체화해나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9 대한민국 독서대전’가 청주의 직지‧교육 문화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이 글 빚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