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증평군, 돌봄 공백 제로 현실화

등록일 2024년10월07일 13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행복돌봄나눔터에서 이재영군수 아이와 함께(사진출처 : 증평군청)

 

충북 증평군이 돌봄 공백 제로를 현실화해 눈길을 끌고 있다.

 

7일 군에 따르면, 현재 군의 아이돌봄서비스 대기율은 0%로 신청 즉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2023년 충청북도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에서 조사한 아이돌봄서비스의 대기율은 청주 10%, 진천 7.2% 등 충북도내 평균은 5.42%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맞벌이 부모 등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생후 3개월 이상 12세 이하 아동을 돌보는 지원 서비스다.

 

군은 올해 5월부터‘증평형 365 아이돌봄서비스’를 시행해 다자녀 가정의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있다.

 

2자녀 가정은 본인부담금의 50%, 3자녀 이상 가정은 본인부담금의 90%가 지원된다.

 

그 결과 증평군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 수는 지난해 대비 8.4% 증가했다.

 

군은 증가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아이돌보미 4명을 신규 채용해 36명의 인력을 확보, 대기시간 없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군은 행복한 아동·만족하는 양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돌봄 수요에 맞춘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돌봄 연계사업 발굴, 증평형 아동돌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런 노력으로 2024년도(2023년 추진실적) 여성가족부 전국 227개소 평가 결과 최우수인 A등급을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장관상 수여가 확정됐다.

 

이재영 군수는 “임신·출생·돌봄의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돌봄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구축해 아이에게는 행복을 양육자에게는 만족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아이 키우는 것이 더 이상 부담이 아닌 기쁨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하고자 하는 가정에서는 사전에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고, 아이돌봄서비스 누리집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이용 문의는 증평군여성단체협의회 아이돌봄서비스 전담 창구(☏043-835-3863)로 하면 된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김수경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