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여름철‘식중독’주의 당부

등록일 2020년07월03일 09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청주시 로고 (사진출처: 청주시)

 

청주시 보건소는 안산, 부산지역에 집단 식중독이 발생됨에 따라 여름철 식중독 발생에 주의를 당부했다.

 

안산에서 발생한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은 1982년 미국에서 덜익은 고기가 든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 수십 명이 집단 발생하면서 알려졌다.

 

우리나라는 2000년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된 이후 연간 50명 내외의 환자가 신고되고 있으며, 특히 6-8월에 발생이 많다.

 

제2급 감염병으로 식수, 식품을 매개로 전파되며 대부분의 집단 발생은 소고기로 가공된 음식물에 의한 경우가 많고 특히, 조리가 충분치 않은 햄버거 섭취로 발생하는 예가 많다.

 

장출혈성대장균환자의 약 10%에서 합병증으로 용혈성요독증후군이 발생하며 10세 미만의 소아나 노인에서 흔하기에 어린이집, 유치원 등 집단급식이 행해지는 곳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방법으로 올바른 손씻기와 육류 등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섭취하고 물은 끓여 마시는 등 안전한 음식섭취와 위생적인 조리방법이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집단급식소의 경우 식품위생법에 따라 조리ㆍ제공한 식품은 기한에 맞게 보존하여야 하며, 식중독 발생이 많은 여름철은 집단 감염이 발생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한다”고 전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